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카타소식지

지나온 40년의 길을 돌아보며 대한민국 농업인의 미래를 함께할
사카타코리아의 길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사카타코리아 NEWS

베테랑 농가의 든든한 버팀목, TSWV 내병성 최고의 고추 품종 ‘에이스칼라’

관리자 2022-03-31 조회수 800
2017.07.28

베테랑 농가의 든든한 버팀목,
TSWV 내병성 최고의 고추 품종 ‘에이스칼라
   사진1. 강화도 교동에서 사카타코리아(주) 인기고추품종 '에이스칼라'를 재배하고 있는 황긍복씨




사진2. 7월 13일, 강화도 교동에서 50여명의 농업인들이 품평회에 참석하며 사카타코리아 TSWV 내병계 고추 신품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農心을 사로잡은 제 2회 강화도 교동 ‘에이스칼라’ 고추 품평회

사카타코리아(주) 고추는 수량성 및 건과품질이 우수하며 또한, 병에 대한 작물의 저항성 정도가 강한 품종으로 국내 농가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특히, ‘토마토 반점 위조 바이러스(TSWV·일명 칼라병)’에 내병성을 갖춘 고추 신품종 ‘에이스칼라’, ‘칼라킹’은 사카타코리아(주)가 개발해 작년부터 농가에 공급했었는데 벌써 그 명성이 자자하다.
그 열기에 힘입어 2017년 7월 13일, 강화도 교동에서 제 2회 사카타코리아 TSWV 내병계 고추 품종평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사진3, 4. 환경 변화 대비한 신품종으로 경쟁력을 갖춰야한다는 중부지점 김원중 사원(좌), 전한솔 대리(우)

 
TSWV 내병성, 재배안정성에 독보적인 ‘에이스칼라’

 이 날 품평회에 참석한 인원은 총 50여명으로(교동 지역 고추 전문 농민 약 20명, TSWV 내병성이 우수한 품종을 찾고자 영흥도 지역 주민 30여명), 신품종 ‘에이스칼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사카타코리아 중부지점 김원중 사원은 이번 품평회를 진행하면서 “먼저, 이 품평회를 개최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칼라병이 힘든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과를 전혀 수확할 수 없다는 점과 전염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최근 농가의 재배 동향에 고추 재배 시 가장 주의할 점은 칼라병에 강한 품종 선택입니다. ‘에이스칼라‘ 고추는 기본적으로 크고 맵고 과피도 두꺼워 과중이 많이 나가 수량성이 우수합니다. 특히, TSWV 내병계 고추 품종 중 내병성이 가장 강합니다.” 라고 선전했다.

 
사진5. 교동 황긍복 씨의 칼라병, 탄저병 복합 내병계 시교(좌) 와 ‘에이스칼라’(우) 재배포장

 
베테랑 고추 전문 농가 황긍복 씨
“‘에이스 칼라’ 고추를 따라 올 품종이 없어”


 노지고추 재배 경력만 20년이 넘는 베테랑 고추 농사 전문가 황긍복 씨는 지난 해 ’에이스칼라‘를 시교부터 시작해 올해 두 번째 재배하는 중이다. 황긍복 씨는 품종 별 설명을 하면서 “농사를 오래 짓다보니 작년에 이 사카타 회사와 우연치 않게 만났어요. 작년에는 이 품종을 2줄만 심었었는데 좋은 품종이다 확신이 들어, 올해엔 전체 재배 주수의 반 이상을 사카타 품종으로 바꿨어요. 작년보다 올해가 더 바이러스가 심해 신경을 많이 썼어도 다른 품종엔 칼라병이 왔는데 ’에이스칼라‘는 멀쩡합니다. 신기하게도 바이러스가 이 품종엔 오지 않아요. 그리고 특히 칼라병에 강합니다. 참고로 우리 교동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고추 품종은 단순해요. 병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지, 재배안정성이 우수한 지. 이 두 가지가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에이스 칼라‘는 지금 추세에 맞아 적합한 품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수량성, TSWV 내병성에는 두말할 것 없지만 초세도 너무 크거나 웃자람이 없으며 석회결핍에도 타사품종들 보다 강해 다양한 강점을 가지고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내년에는 제가 재배하는 밭에 사카타 품종으로 전부 채울 예정입니다.” 라며 호평했다.

 
 
사진6, 7. 타사 품종의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발병 증상
 

사진 8, 9. 내병성이 강한 사카타코리아의 고추는 많은 농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훗날, 농가 소득 안정에 이바지할 사카타코리아 내병계 시교

품평회에 참석한 많은 농가들은 고추재배기술이 뛰어나고 노련한 참 전문가를 알아 본 듯, 황긍복 씨 주변을 떠날지 모르고 끊임없이 고추 재배 관련 상담을 했다. 황긍복 씨는 칼라병, 탄저병은 어떻게 예방을 하는 지, 기비 및 추비 관리 방법, 고온 시 약해 피해와 바이러스를 구별 하는 방법, 이랑 사이마다 깔아 놓은 볏짚의 이점(수분유탈 및 잡초 방지) 등, 자신의 실질적인 기술과 경험을 친절하게 설명했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점은 세심한 재배 관리 및 강한 내병계 품종 선택입니다. 또한 이 점에서 ‘에이스칼라’ 적합하다고 생각하지요. 이 밖에 사카타에서 새로 나온 시교 두 가지도 시험 재배하고 있습니다. 칼라병?탄저병 복합 내병계 시교는 숙기도 빠르면서 과형 및 수량성이 우수하고 칼라병 내병계 청양계통 고추 시교는 TSWV 내병성이 강해 칼라병이 문제되는 지역에서 호평을 받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라고 말하며 사카타코리아(주)의 고추가 농민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를 전했다.



사진10. 교동 황긍복 씨의 마음을 사로잡은 사카타코리아 칼라병 내병계 청양계통 고추 시교 재배포장
 
사카타코리아(주)
개발부 김일지